티스토리 뷰
목차
청약 신청! 혹시 실수할까봐 걱정되시죠?
청약 신청 방법과 놓치기 쉬운 부분, 신청 꿀팁까지 정리했습니다.
청약 신청 방법
- 인터넷 접수
- 방문 접수
청약 신청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보 취약 계층 (고령자 및 장애인) 및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방문 접수가 있습니다.
1. 인터넷 청약 신청 방법
- 청약홈 홈페이지
- 오전 9시 ~ 오후 5시 30분
청약 신청 절차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작성한 청약 신청방법 보시면서 동시에 청약 신청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청약 신청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감정원 청약홈에 접속하면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위와 같이 여러개가 있지만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 인증서를 이용하세요. 청약 종류에 따라 나머지(네이버, KB국민, 토스, 신한) 로그인할 경우 청약 신청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로그인하고 청약 신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청약 종류가 나옵니다.
신청하고자 하는 청약 종류를 선택하고 청약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택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유의사항 확인함을 클릭하고 개인정보 전체동의하기 클릭합니다. 모두 필수로 체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로그인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청약통장 가입정보가 입력됩니다. 조회된 가입지역이 입주자 모집 고공일 현재 ㅈ민등록표등본상 거주지와 다를 경우 가입지역을 변경해야 합니다.
신청서에 거주지 확인, 청약통장 가입내역, 주택 소유 확인, 과거 2년 이내 당첨 여부 등 을 체크합니다. 본인 입력 오류로 인해 당첨 취소가 되면 1년간 신청 불가합니다.
다음과 같은 안내문에 예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아니요를 눌러도 청약 신청은 할 수 있지만 청약 자격 사전확인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청약 신청 주택형을 선택합니다.
거주지를 확인합니다. 주택 건설지역과 본인의 주소지가 일치하는 경우 "해당지역"으로 신청합니다. 만일 해달 주택건설지역에 전입제한일이 있고 전입 제한일 다음날부터 거주하는 자는 "기타지역으로 신청합니다.
주민등록표의 모집공고일 기준 거주지역의 진업 발생일(신고일)을 확인합니다. 최근 전입이 모두 동일 시군구에서 발생한 경우 연속된 전입 발생일(신고일) 중 처음 발생한 전입일을 기준으로 거주기간 및 거주 지역을 확정합니다.
입력한 정보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아직은 신청 미완료 상태입니다. 청약 신청 내역 확인 후 다음을 클릭해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당첨 여부를 연락받을 연락처 및 주소를 입력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청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결제가 필요한 경우 청약 신청료 납부 후 신청이 완료됩니다. 온라인 결제 수단(계좌이체, 카드 결제 등)으로 결제합니다.
청약 신청을 완료하면 마이페이지에서 신청 내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당첨자는 당첨자 발표일에 입력한 번호로 연락이 갑니다.
청약 신청은 청약 홈페이지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 신청은 아래 링크에서 진행하시기 바립니다.
2. 방문 접수
은행에 방문해 은행 창구에서 신청합니다. 아파트 1,2순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 과역 지역의 청약은 방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특별 공급도 방문 신청 불가능합니다. 특별공급의 경우 모델하우스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접수 시 필요한 서류
- 청약통장(1,2순위에 한함)
- 통장 도장 또는 본인, 배우자 서명
- 본인 확인증 (주민 등록증 등)
- 청약 신청금 (2순위에 한함)
- 주택공급신청서 (은행창구 비치)
- 배우자 관계 확인 서류 (배우자 대리 신청에 한함.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 관계 증명원)
3. 모집공고문 보기
청약 홈화면에서 청약 캘린더를 클릭할 경우 날짜별로 청약 신청 가능한 주택을 볼 수 있습니다.
주택을 선택해 모집공고문을 볼 수 있습니다. 청약 홈에서 제공하는 모집공고문은 확정된 기준으로 이를 바탕으로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목차